MY MENU

회장인사말

한국스포츠교육학회 방문을 환영합니다.

우리 학회는 1992년도 창립되어 스포츠교육 발전을 위한 학술적 성과를 토대로 체육관련 중추 학회로 확고히 자리매김하였습니다. 이러한 학회의 발전 및 성과는 회원 여러분들의 헌신적 노력과 열정적 참여로 가능했습니다. 학회의 성장과 발전을 위하여 함께 노력하신 회원님들께 이 자리를 빌려서 경의와 감사의 마음을 전합니다.

저는 2년의 임기 동안 한국스포츠교육학회의 전통을 계승하고 학회의 발전을 위해 다음과 같은 일에 역점을 두고 추진하겠습니다.

첫째, 회원들의 학문적 성장에 기여하는 학회를 만들겠습니다.

학회는 배우고 연구하는 사람들의 학술적 커뮤니티입니다. 학회를 통해 회원들의 학문적 관심이 촉발되고, 연구 활동이 활발히 진행되며, 연구 결과가 상호 공유되고, 학자들이 긴밀히 교류하는 학술의 장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둘째, 연구-실천의 상생적 관계를 만들겠습니다.

연구자와 실천가가 함께 논의, 개발, 적용하는 상생의 통합적 관계를 구축하겠습니다. 현장 체육교사들의 높은 연구 역량과 연구 의욕에 학회의 관심과 의지가 동반되어 상생의 관계 구축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셋째, 지식정보화시대에 활용 가능한 교수학습 이론 및 방법 개발에 관심을 갖겠습니다.

코로나-19로 체육 교수학습 방법에 새로운 변화와 시도가 진행되었고 AI, IT 기술 발전은 체육교육에서도 새로운 교수법과 실천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시대적 변화에 부응하여 관련된 연구나 교수 방법의 모색, 공유가 이루어지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넷째, 2022년 개정 체육과교육과정 개발 및 실행 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겠습니다.

2022년부터 교육과정 개발과 체육 교과서 개발이 진행됩니다. 이러한 개정 작업에 의견을 제시하고, 결과를 공유하며, 현장에 원활히 적용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따뜻한 학회를 만들겠습니다.

학회 구성원들이 마음 편안하게 학회를 느끼고 참여하며, 회원들 간에 친밀감과 심리적 유대를 느낄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학회원 여러분! 이상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회원 여러분들의 적극적인 지지와 발전을 위한 고민이 더해진다면 한국스포츠교육학회는 더욱 진일보하는 학문공동체로 거듭날 수 있을 것이라 확신합니다. 저도 임기 동안 열심히 연구하고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제15대 한국스포츠교육학회 회장 박종률 배상